기대 없이 갔다 대박..양평 문호리 리버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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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트립in 심보배 기자] 마음껏 뛰어라, 소리쳐라, 무엇을 하든 자유롭다. 연 분홍색으로 스카프를 한 엄마와 딸은 강변 산책을 즐긴다. 개구쟁이 남자아이는 신발을 벗고 잔디 위를 신나게 달린다. 아이들이 공놀이하자 아빠의 응원이 이어진다. 양말은 흙투성이가 되고, 두 볼은 붉게 달아오른다. 하늘에 문어 연, 독수리 연, 가오리 연은 춤을 준다. 눈 감고 봄 햇볕 아래 일광욕을 즐긴다. 뼛속까지 따스한 온기가 스며든다. 부지런한 가족은 강 전망에 텐트를 치고, 봄 소풍의 꿀맛, 김밥, 빵, 초콜릿, 커피, 밀랍 떡, 국화빵으로 풍성한 시간을 보낸다.

따뜻한 봄바람이 불면서 아이들은 마음은 이미 야외로 나가 있다. 금요일이면 질문이 쏟아진다. 아빠 내일 뭐 할거야. 어디가. 난감하다. 딱히 갈만한 곳도 없고 무작정 나서러니 아이들의 불만을 감당할 자신도 없다. 이럴때 누가 여기 괜찮아 추천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얼마전 기대 없이 가본 양평 ‘리버마켓’은 뜻밖의 수확이었다. 만들고, 놀고, 꿈꾸고가 슬로건인 리버마켓은 가족들 최고의 놀이터였다.

문호리 리버마켓은 2014년 4월부터 첫 장터가 열렸다. 북한강 변을 따라 1,2km 구간에 예사롭지 않은 하얀 천막이 있다. 그 속에 한 달에 1번 주말에만 열린다. 정확한 일정은 자체 페이스북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탐나는 물건과 먹거리, 체험이 가능한 번개 시장이다. 이곳은 서울 인접 지역으로 특히 외지인들이 많이 살고 있다. 제2의 고향으로 마을 모두가 행복하게 살 방법이 없을까? 라는 고민 끝에 자발적인 마을 공동체가 형성되었다. 다양한 시행착오 끝에 130여 개의 셀럽으로 시작해 그 규모는 배가 넘었다. 직접 생산한 제품, 수제먹거리, 도자기, 수공예품을 판매하며, 소풍 같은 하루를 함께 보낸다.

△리버마켓 속으로 들어가자

서울에서 문호리까지는 춘천 간 고속도로가 편리하다. 국도를 이용해 문호리까지 오면 다시 먼 길을 유턴해서 주차장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서종 나들목에서 내려 문호리 방향으로 목적지까지 약 3km 정도다. 주말이면 이 거리가 매우 혼잡하다. 막히는 차 안에서 큰 아이가 창문을 열고 손을 내민다. “엄마 창밖으로 손을 내미니까 바람과 손을 잡은 것 같아”라고 하자, 둘째 아이는 “창문을 열고 입을 뻐끔뻐끔 하니 오늘의 맛은 사랑에 맛이다”라고 개구쟁이처럼 말한다. 마음이 봄과 닮은 아이 참 예쁘다.

요즘 즐겨 듣는 볼 빨간 사춘기의 “좋다고 말해”를 함께 부르며 문호리 “테라로사”를 지나 리버마켓 주차장 입구에 도착했다. 주차안내는 마켓의 셀럽이 순번을 정해 직접 안내를 한다. 주차장에 들어와도 주차 행렬은 이어진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다. 간신히 발견한 빈 곳에 주차하고, 투어에 앞서 사전 준비물을 꼼꼼히 챙긴다. 카메라, 운동화, 돗자리, 현금, 가방, 셀카봉을 들고 입구에 들어섰다.

△리버마켓 오감으로 즐기자.

하늘 같은 옷장, 이름만큼이나 독특한 디자인 옷 가게다. 풍경 만들기에는 아이들이 도자기에 예쁜 컬러로 색을 칠한다. 손수 빚은 도자기 제품들도 많다. 집 식탁에 두고 싶은 그릇, 손맛이 느껴지는 커피잔, 화병을 보며 어떤 것을 사야 하나 고민에 빠진다. 발걸음은 앞을 향하는데 마음은 계속 뒷걸음질 친다. 후각은 커피 향에 빠진다. 콜롬비아 수프리모, 본주네 더치커피, 연이어 TV에서 보았던 터키식 모래 커피 ‘에딧의 커피 스토리’에서 멈춰 선다. 사람들이 신기한 듯 모래 커피를 구경하고 있다. 모래 온도는 300도 이상이라고 한다. 물과 원두를 넣고 올려놓으면 거품이 올라온다. 거품이 넘치지 않게 온도조절을 해, 두세 번 거품이 오르면 잔에 넣어 먹는다. 일반 커피 맛과 달라 이색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은 호기심에 먹어본다.

가래떡 구이 콘은 착한 가격, 천원이라 빨리 매진된다. 오후 늦은 시간이면 매장에서 맛볼 수 없다. 영원한 인기 코너 달고나 만들기, 순서를 기다려 달고나를 만들어 본다. 하트, 별 모양을 만들고 조심스럽게 하트 모양만 떼어낸다. 완성하는 것보다 실패가 많다. 그래서 2번씩 만들어보는 아이도 있다. 둥근 부분에 얼굴을 대고 아이들은 “뻥치시네’ 를 외치고, 엄마는 사진을 찍는다. “뻥이요” 소리와 함께 하얀 밥알들이 하늘위로 튀어 오르고, 구수한 냄새와 하얀 김은 모락모락 피어 사라진다. “뻥치시네” 간판이자 재미있는 포토존 역할을 톡톡히 한다.

건강을 위한 먹거리가 많다. 작은 아이가 ‘달수네 오미자’ 가게 앞에서 오미자차를 사자고 한다. “오미자차 맛이 어떤 건지 알겠어? 어 몇 번 먹어봤잖아. 그리고 외할아버지와 철쭉 축제에 갔을 때 먹어봤지, 그때 엄청 맛있어서 기억에 남아” 그랬다. 기억은 또 다른 추억을 만들고, 좋았던 추억은 재생된다.

‘밀랍떡’ 언제 만들었나? 오래전부터, 알 수 없다는 뜻이겠지? 밀랍 떡은 ‘슬로푸드’ 국제본부의 ‘맛의 방주’에 등재된 먹거리다. ‘맛의 방주’는 글로벌 푸드로 소멸 위기에 처한 종자나 식재료를 찾아 목록을 만들어 기록함으로써 향토 음식을 지켜나가는 국제적인 프로젝트다. 특정 지역에 농민이나 소규모 가공업체에 의해 제한된 양을 생산한다. 밀랍은 일벌의 배 아래쪽에 분비되는 노란색 물질로 향균 성분도 뛰어나고 소화가 잘된다. 직접 재배한 쑥, 찹쌀, 밀랍, 들기름으로 섞어 만들어진다. 그날 기다리는 줄이 길어 먹어보지는 못했다. 다음번에는 꼭 그 맛을 보리라,

그 남자의 치즈 가게 앞을 지날 때 왜? 그 남자가 안보이지? 조금 이따 짠 하고, 그 남자분이 나타났다. 우린 서로 보면서 머 쩍은 미소를 보였다. 정직한 두부는 국산콩 100%로 만든 수제 두부다. 떠먹는 생 순두부도 있다. 엄마가 만들어 준 두부가 그리워지는 순간이다. THE VERANDAH의 풍경은 마치 하우스 웨딩의 한 장면을 보는 것처럼 사랑스러운 공간이다. 봄꽃 화분 하나 들고 여유롭게 시장 나들이를 즐기다 꽃을 파는 ‘문호리 꽃집’ 사랑스러운 웨딩 테마에 시선을 간다.

나들이 나온 사람들도 다양하다. 이색 마켓으로 소풍 나온 외국인 가족,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가족, 등산 갔다 들린 커플, 봄 옷차림의 20대 젊은 커플, 애견동반인과 중년의 부인들까지 시장은 인파로 가득하다. 마켓을 지날 때마다 지갑은 계속 열리고, 사고 싶은 물건은 늘어나고, 밑천은 바닥이 난다. 푸른색 그릇, 노란색 원피스, 가죽 가방, 수제 초콜릿, 디자인 소품들이 자꾸 눈에 들어와 속상하지만 보는 즐거움을 막을 수는 없다.

또 다른 재미를 찾았다. 셀럽들의 간판이 예사롭지않다. 개성 넘치는 간판을 둘러봤다. 예쁜말 간판이 너무 많다. 샘에 비친달, 바람개비들이 꿈꾸는 세상, 꿈꾸는 인형, 마링앤코코, 보리나무, 세요각시, 손거미, 따사로운 정원, 핑크테이블, 꼬매질, 뻥치시네, 어서오슈, 맘딸, 수소달고나, 밥이 브라운, 흙투성이 등 간판 크기, 재질, 글씨체, 구성도 제 각각이다. 마켓을 처음 시도한 사람들의 마음이 이처럼 다양하고 따뜻했으리라. 행복하게 만들고, 즐겁게 놀며, 인간다운 삶을 꿈꾸는 이곳에서 행복한 사람의 추억은 머지 않아 다시 재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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